누가복음 14:25~35
[25] 허다한 무리가 함께 갈쌔 예수께서 돌이키사 이르시되
[26]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27]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28]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찐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29]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 자가 다 비웃어
[30] 가로되 이 사람이 역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하리라
[31] 또 어느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일만으로서 저 이만을 가지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32] 만일 못할터이면 저가 아직 멀리 있을 동안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청할찌니라
[33]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34]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35] 땅에도, 거름에도 쓸데 없어 내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찌어다 하시니라
“누가 마음을 지배하는가? 우리의 생각이 누구에게 있는가? 우리가 누구에 대하여 말하기를 좋아하는가? 우리의 가장 열정적인 애정과 우리의 최대의 정력을 누가 지배하고 있는가? 우리가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라면 우리의 생각은 그에게 있을 것이요 그를 생각함이 우리의 가장 즐거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소유와 우리의 몸을 그에게 바치게 될 것이다.”
(정로의 계단, 58)
제자는 처음에는 선생보다 못하지만, 후에는 선생처럼, 혹은 그 이상의 성장을 이룬다. 물론 모든 제자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제자가 되는 조건은 무엇일까?
본문연구
1. 본문의 주제를 말해주면서 가장 많이 기록된 표현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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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본문에 나오는 다음의 사람들은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 이야기해보자.
1) “허다한 무리”(25절)
2) “내게 오는 자”(26절)
3) “나의 제자”(27절)
2. 제자가 되는 세 가지의 조건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보라.
1) 26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27절(막 8:3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33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제자됨의 대가(代價)를 이해하도록 말씀하신 비유는 어떤점을 강조하고 있는가?
28-32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34-35절은 본문의 결론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cf. “소금”과 그 “맛”이 의미하는 것은 “헌신의 정신”이다(SDABC vol.5 812).
“소금”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욥 6:6, 마 5:13, 레 2:13을 읽어라.
cf.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는 예수께서 자주 사용하신 표현이다. 주로 비유이 결론에서 말씀하셨다. 제자 중에 사도 요한이 동일한 표현은 상당히 많이 사용하였다(계 2:7,11,17,29; 3:6,13,22). 그가 받은 계시와 예언의 결론을 위해 사용하였다. 이 표현은 듣는 자들에게 좌우간의 선택을 위한 도전과 호소이다.
토의사항
1. 나는 주님의 제자인가? 그렇다면 그분의 제자로서 내가 치루어야할 대가는 무엇일까 생각해 봅시다.
2. 하늘 왕국의 초청이 내 삶에 최고의 우선순위를 차지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해 봅시다.
3. 제자로서 자신의 지난 행동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
제자의 성공은 스승에게 얼마나 순종하였는가에 달려 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르고자 하였기 때문에 ‘제자’라 불리기를 바랐으나, 예수님의 제자 개념은 일반적인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우리가 주님을 따른다는 것은 그분과 같이 되는 것, 하나님의 것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25. 허다한 무리가 함께 갈새.
[제자 됨의 대가]. 이 부분의 권면이 주어진 때와 장소와 배경에 관하여는 확실한 기록이 없다. 아마도 때는 대략 AD 31년 초, 장소는 페래아였을 것이다(참조 1절 주석). 무리들은 갈릴리 봉사 기간에서처럼 이번에도 예수에게 몰려들었다. 예수의 봉사가 종국으로 치닫는 지금, 무리들의 마음속에는 그가 로마에 대항하여 반기를 들고 자신을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선포하려 한다는 확신이 증폭되는 듯이 보인다(참조 마 19:1, 2). 틀림없이 많은 이들이 진실한 동기를 가지고 그를 따랐다고 볼 수도 있지만, 아마도 대다수는 호기심이나 이기적인 동기로 따랐을 것이다.
예수께서 돌이키사.
하루는 군중들이 예수를 좇아오자 멈추어 서서 그들의 얼굴을 주시하면서 26~35절에 기록된 원칙들을 말한 것으로 보인다. 주님을 따랐던 자들 중 다수가 그의 봉사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방해물이 되었다. 예수는 그들이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라고 모두에게 요청했다.
26. 무릇 내게 오는 자.
예수는 다음 네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1)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십자가를 지는 것이 필요하다. 26, 27절.
(2) 제자 됨의 대가를 주의 깊이 헤아려 보아야 한다. 28~32절.
(3) 모든 개인적인 야망과 세상의 재물을 희생 제단에 내려놓아야 한다. 33절.
(4) 그 희생 정신이 영구히 유지되어야 한다. 34, 35절.
자기 부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이 단어의 성경 용례를 살펴보면, 여기서는 일반적인 의미인 “미워하다”라는 뜻이 아님이 분명하다. 성경에서 “미워하다”는 단순히 전형적인 동방식 과장법의 하나로 “덜 사랑하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신 21:15~17). 이 사실은 예수가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마 10:37)라고 말한 평행 구절에 명확하게 나타난다. 이 인상적인 과장법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에게는 천국이 그의 모든 삶에서 첫째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또한 물질적인 소유와 관련하여, 중요한 원칙은 우리의 삶에서 무엇을 첫째로 여기느냐 하는 문제이다(참조 마 6:19~34 주석).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나의 제자가 될 수 없고.”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과 헌신적인 봉사보다 우선하는 개인적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리스도의 요구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언제든지 어떤 환경 가운데서도 왕국의 초청이 우선 순위를 차지해야 한다. 예수를 위한 봉사에는 전적으로 그리고 영구적으로 자아를 부인하는 일이 요구된다. 26, 27절에 대해서는 마 10:37, 38 주석을 참조하라.
27. 자기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형은 아마도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팔레스타인에 도입했을 것이다(Josephus Antiquities xii . 5 . 4 [256]).
로마인들에게 십자가의 죽음은 노예나 가장 흉악한 범죄로 정죄된 자들에게만 한정된 것이었다. 따라서 그렇게 죽도록 선고받은 자는 사회로부터 혐오와 저주를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십자가형에 처해지는 자는 보통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형장으로 나아갔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고 그를 따른다는 것은, 친구나 친척들, 사람들의 비난을 받으면서도 불평이나 후회 없이 인내와 겸손으로 견디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그들과 “화평”을 기대했던 바로 그 사람들의 손에 들려진 핍박의 “칼”(참조 34~37절)도 견디는 것이다. 이 원칙은 그리스도가 여러 경우에 반복했다(참조 마 16:24; 막 8:34; 눅 9:23; 14:27). 그러나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하여 그의 십자가를 지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그의 고난에 참여하는 가장 높은 특권을 가진다. 그 어떤 사람에게도 이보다 더 큰 영예가 이르러 올 수 없다(시대의 소망, 224, 225,).
28. 너희 중에 누가.
28~32절에 있는 두 비유는 제자의 책임을 경홀히 여기는 것에 대한 경고로 구성돼 있다. 처음에 잔치의 초청을 받아들였던 손님들은 다른 관심이 생겼을 때 결국 마음을 바꿨는데, 그들이 초청을 처음 받았을 때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응했기 때문이다. 다음의 두 비유는 특히 그러한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망대.
“망대”는 크고 값비싼 건물(참조 13:4)이거나 나뭇가지 등으로 간단하게 만든 구조물일 수도 있다(참조 마 21:33). 여기서는 분명히 크고 값비싼 건물을 가리킨다. 아마도 이때 예수가 가르치고 있던 마을에는 비유 가운데서 말한 것과 같은 배경을 지닌 일이 있었을 것이다.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완성할 수 없는 어떤 일을 시작하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러한 계획은 응분의 보상을 가져오지도 못하고 시간과 힘만 빼앗는다. 제자 됨의 “대가”는 개인적인 야심과 세속적 관심에 대한 완전하고도 영구적인 포기이다. 끝까지 가기를 원치 않는 사람은 차라리 출발하지 않는 편이 낫다.
29. 비웃어.
장래를 내다보지 못하면 실패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낭패가 초래된다.
31. 어느 임금.
이 비유의 의미와 그것이 전체 이야기와 갖는 관계에 대해서는 28절 주석을 참조하라.
앞의 예증은 상인들의 세계로부터 왔고 이것은 정치 세계로부터 왔지만 같은 진리를 설명한다.
이만.
10,000명을 가진 임금에게는 이것이 열세로 보이겠지만, 다른 요소들이 적의 수적 우세를 상쇄시키고 승리할 가망을 줄 수도 있다.
33. 이와 같이.
보통 때와 마찬가지로, 예수는 비유를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을 명확하게 진술한다.
제자 되는 일에는 천국을 위한 봉사를 방해할 수도 있는 삶의 모든 것-계획, 야망, 친구, 친척, 소유, 부(富) 등-을 제단에 완전히 내려놓는 것이 필요하다(참조 9:61, 62). 사도 바울이 바로 이런 경험을 치렀다(참조 빌 3:8~10).
34. 소금이 좋은 것이나.
34, 35절에 대해서는 마 5:13 주석; 막 9:50을 참조하라. 여기서 소금의 맛은 헌신의 정신을 대표한다. 예수는, 이런 헌신하는 정신 없이 제자가 되는 것은 의미 없는 일이라고 천명했다.
35.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방금 언급된 중요한 진리를 강조하기 위해 그리스도가 자주 사용한 엄숙한 권고이다(참조 마 13:9, 43; 눅 14:35 등; 계 2:7, 11). 일반적인 의미에서 귀 있는 모든 사람이 다 귀를 기울여야 하지만, 아마도 여기서 그리스도가 우선적으로 말하는 것은, 마음이 진실하여 그리스도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그로 인해 분별력을 갖게 되는 영적인 주의력이다(참조 사 6: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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