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기도해야 하는 이유
누가복음 18:1-8
[1]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
[2] 가라사대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는 한 재판관이 있는데
[3] 그 도시에 한 과부가 있어 자주 그에게 가서 내 원수에 대한 나의 원한을 풀어 주소서 하되
[4] 그가 얼마 동안 듣지 아니하다가 후에 속으로 생각하되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사람을 무시하나
[5]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늘 와서 나를 괴롭게 하리라 하였느니라
[6] 주께서 또 가라사대 불의한 재판관의 말한 것을 들으라
[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기도는 어떤 문제에 대한 우리의 뜻을 받아들이도록 하나님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그분의 뜻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는 구하기도 전에 우리의 필요를 알고, 더욱이 우리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도 안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우리 자신의 가장 큰 필요가 무엇인지도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자주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해가 되는 것들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우리의 가장 큰 필요를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참조 실물교훈, 145). 기도는 우리의 의지와 삶을 하나님의 뜻과 조화되게 할 것이다(참조 실물교훈, 143). 기도는 우리의 욕망을 훈련하기 위해 하나님이 정한 방법이다. 기도의 진정한 목적은 하나님 안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며, 이로써 하나님이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빌 2:13)”(성경주석, 눅 11:9)
18장의 불의한 재판관은 누구를 나타내는가? 하나님의 백성을 압제하는 세상 형편이나 권력을 나타내는가? 하나님을 타나내는가? 하나님께서는 불의한 재판관과 달리 어떻게 행하시는가?(눅 18:4, 8)
본문연구
-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준 기도에 관한 교훈은 무엇입니까? (눅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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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자들은 예수가 기도할 때 마치 친구가 친구에게 하듯 하늘 아버지와 친밀하게 교통하는 것을 보면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의 기도는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기도와 달랐고, 사실 그들이 들어왔던 어떤 기도와도 달랐다. 틀에 박힌 말들로 하나님이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비인격적인 분처럼 생각하고 드린 형식적인 기도에는 기도의 특징이 되어야 할 진실성과 생명력이 결핍되어 있다. 제자들은 예수가 기도한 것처럼 기도할 수만 있다면, 제자들로서 그들 자신의 능력이 크게 증대될 것이라고 생각했다.”(성경주석, 눅 11:1) - 이 비유는 기도의 끈질김이 필요함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눅 18:1,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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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괴롭게” (5절) 한다는 표현은 헬라어로 “수치를 준다”는 뜻이다. 재판관은 과부가 성가시게 하는 것이 화가 나고, 자기의 명성에 먹칠할까 두려워하였다. 한 가지 문제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의 성품이다. 의로운 자와 자비로운 하나님, 불의한 재판관 사이에는 큰 차이가 나타나 보인다. 만일, 불의한 재판관이 끈질긴 간구에 녹았다면, 분명히 의롭고 자비로운 하나님은 자녀들의 필요에 훨씬 더 잘 응답하실 것이다. 그들이 그분의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보호 없이 살지 않는다. 그들은 종말에 옹호를 받을 것이다(단 7:21, 22). - 예수께서 말씀하신 이 비유는 특별히 어느 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권고라 할수 있습니까? (눅 17: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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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열심히 기도하라는 권고는 재림 전에 있을 위기의 때에 관한 논란(17:22, 37)이 있은 직후에 있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인데, 특히 그 위기는 택한 자라도 방황하게 만들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말한 것이었다.”(성경주석, 눅 18:1)
토의사항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 아심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계속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끊임없는 기도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의 기미가 도무지 보이지 않을 때 여러분은 그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 나가시겠습니까?
- 개인적으로 기도의 가장 큰 유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충성된 소수의 열렬한 기도는 허사로 돌아가지 않는다. 주께서 보수자로서 나타나실 때에, 믿음을 순전히 지키고 세상에 물들지 않게 자신을 지킨 사람들의 보호자로서 임하실 것이다”(교회증언 5권, 210).
1. 항상 기도하고. 특히 재림과 그 전에 있을 시험의 때를 고려해 볼 때 그러하다. 기도는 의무 이상의 것으로서 필수적이다. 예수는 여기에서, 기도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하늘의 대리자들과 협력하고자 실제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일을 배제하거나, 개인적인 책임을 소홀히 하면서까지 기도에 몰두하는 것을 언급하지 않는다(“낙망치 말아야”의 주석을 참조하라). 예수가 의미하는 내용은 우리가 드리는 기도의 응답이 지연될 때에 기도하기를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참조 7, 8절). “항상” 기도한다는 말은 매일, 매 시간 하나님과 끊임없는 접촉 가운데 산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예수의 기도생활에 관한 토론은 막 1:35; 3:13 주석을 참조하라. 이외에 예수가 제자들에게 준 기도에 관한 교훈은 11:1~9 주석을 참조하라. 또한 마 9:38에 언급된 그의 교훈과 비교해 보라.
낙망치 말아야. 즉 그들은 기도하기에 지치거나, 기도하려는 마음을 잃지 말도록 권고받았다는 뜻이다. 그리스도 당시의 유대인들은 하루에 세 번 기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교육을 받았다(참조 단 6:10 주석). 그중 두 번은 모든 이스라엘을 위해 아침과 저녁 제사가 드려지고 휘장 앞에서 향이 드려질 때(참조 1:9, 10), 곧 정규적인 조석 기도 시간이었다. 어떤 랍비들은 심지어 기도를 위해 정해진 시간 외에는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치기까지 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이 비유에서 졸라대는 과부가 불의한 재판관을 지치게 했듯이,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번거롭게 하고 지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비유로. 이 비유는 17:20~37에 기록된 교훈을 말할 때에 함께 말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참조 20절 주석; 실물교훈 164, 165,). 이때는 아마도 AD 31년 3월경, 나사로를 살린 지 오래 지나지 않은(참조 11, 20절 주석), 마지막 유월절 수 주일 전쯤이었을 것이다. 장소는 아마도 페래아 어디쯤이었을 것이다. 앞에 나오는 어떤 교훈들은 직접적으로 바리새인들에게 말한 것이었으며(참조 20절 주석), 따라서 이때에도 여전히 그들은 참석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예수가 제자들에게 말하고 있을 때, 바리새인들이 언제 그 나라가 나타날 것인가를 질문함으로써(17:20) 예수의 말을 중단시켰을 때, 그분은 제자들에게 말하고 있었다(17:1; 참조 16:1). 아마도 이제 예수는 다시금 시선을 제자들에게 돌렸을 것이다. 사실상, 바리새인들의 질문에 구체적으로 답변한(21절) 후에 예수는 이미 주의를 상당 부분 제자들에게로 돌렸다.
여기에서 열심히 기도하라는 권고는 재림 전에 있을 위기의 때에 관한 논란(17:22, 37)이 있은 직후에 있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인데, 특히 그 위기는 택한 자라도 방황하게 만들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말한 것이었다. 21:36에 나와 있는 비슷한 권고 역시 마찬가지이다(참조 막 13:33 주석).
[이런 목적을 위하여]. (「제임스왕역」에는 이 구절이 나타나 있음-역자 주). 이 비유는 그들이 당면해야 할 기만과, 그들이 받아야 할 박해를 전망해 볼 때 특히 말세에 사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경험에 적용된다(실물교훈, 164).
2. 어떤 도시에…한 재판관이. 문자적으로는 “모 도시에 사는 모 재판관.” 예수는 이런 종류의 예화를 사용할 때 신중을 기했다. 그는 자기의 말을 듣는 자들이 이 비유를 어떤 특정한 재판관에게 적용시킬 수 없도록 확실히 했다. 예수의 원수들은 그가 정부를 헐뜯고 있다는 비난을 하기 위한 기회들을 찾고자 애쓰고 있었다(참조 마 22:34~40 주석).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분명히 이 재판관에게 자기 자신은 곧 법이었다. 그는 하나님이나 동료 인간들에 대한 어떠한 사랑도, 율법의 두 비문에 대한 존경심도 나타내지 않았다(참조 마 22:34~40 주석).
3. 한 과부. 고대 동방 사회에서 과부는 가장 무력한 사람이었는데, 특히 그녀의 권리를 옹호해 줄 아들이 없을 경우 그러했다. 분명히 이 과부에게는 자신을 보호해 줄 아들이 하나도 없었다. 더욱이 그 냉담한 재판관을 매수할 만한 것도 전혀 없었으며, 법에 호소할 비용조차 댈 수 없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을 “과부의 재판장”으로 묘사한다(참조 시 68:5). 야고보는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의 표는,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 보”는 것이라고 제시한다(약 1:27). 서기관과 바리새인에게 예수가 선고한 화(禍) 중의 하나는, 그들이 “과부의 가산을 삼키”기 때문에 내린 것이었다(참조 마 23:14; 욥 22:9 주석).
그에게 가서. 헬라어에 의하면, “그녀가 오기를 계속하매.”
원수. 헬라어 안티디코스(antidikos). 이 말은 흔히 소송에서 상대방을 가리키는 법적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대개는 피고를 가리켰으나 어떤 때는 원고를 가리켰다(참조 마 5:25 주석). 사단은 그리스도인의 안티디코스로 불린다(벧전 5:8; 참조 슥 3:1~4). 안티디코스는 「70인역」의 삼상 2:10; 에 8:1에도 나타난다.
나의 원한을 풀어 주소서. 혹은 “내게 공의를 베푸소서”(참조 실물교훈, 166). 과부에게는 남편이 남긴 재산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도 그것을 남에게 저당잡혔으나 그들은 법이 조치하는 바에 따라 규정된 기간 내에 돌려주지 않았을 것이다(참조 레 25:23~25 주석). 분명히 그 과부에게는 권리를 보살펴 줄 만한 사람이 없어서 전적으로 재판관의 정의감과 자비심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나, 그는 정의롭거나 자비롭지 않았다. 그는 진정 하나님과 대조되는 사람이었으며, 사단의 성품을 반사하는 자였다.
4. 그가…듣지 아니하다가. 헬라어에 따르면, “그는 계속 거절했다.” 그는 그렇게 하기를 고집했다.
후에…생각하되. 그녀의 집요함은 재판관을 지치게 만들었다.
5. 이 과부가 나를 번거롭게 하니. 과부가 이용할 수 있는 무기는 오로지 집요하게 졸라대는 것이었다. 그녀의 극심한 궁핍은 재판관의 정의감이나 자비심을 자극하지 못했지만(참조 3절 주석), 그녀의 집요함은 그를 견딜 수 없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었다. 재판관은 즉시로, 또한 별로 힘 들이지 않고 재판을 명할 수 있었지만, 그 일을 처리하지 않고는 못배길 때까지는 법을 시행하지 않았다.
내가 그 원한을 풀어 주리라. 참조 3절 주석. 정의감이나 과부의 무력함에 대한 동정심 때문이 아니라, 더 이상 성가신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하여. 그는 법을 존중하지 않았고, 고통이나 압제에 대하여 전적으로 무관심했다.
나를 괴롭게 하리라. 문자적으로는 “내 눈 밑을 치다” 혹은 “때려서 상처를 입히다.” 그러므로 의미상으로는, “나를 때려 눕히다” 또는 “나를 녹초가 되게 하다”는 말이 되어, “내게 참을 수 없는 괴로움을 준다”는 뜻이 된다. 여기서는 상징적으로 “심히 괴롭게 한다”는 의미로 재판관이 이런 표현을 사용했다.
6. 불의한. 이 용어는 예수가 부정직한 청지기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한 것처럼, 여기서는 “불의한” 재판관에 대한 예수의 소견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참조 16:8 주석).
7. 밤낮 부르짖는. 즉 지속적으로 또는 끈질기게(참조 1절 주석). 요한이 본 “제단 아래” 있는 “영혼들”의 공의를 위한 부르짖음과 비교하라(계 6:9, 10).
아니하시겠느냐. 헬라어로 이런 질문에는 긍정적인 대답이 나와야 한다(참조 6:39 주석). 이 비유의 교훈은 불의한 청지기와 공의롭고 자비하신 하나님의 성품 사이의 현격한 대조에 기초한다. 재판관이 이기적인 이유 때문에 결국에는 과부의 요청을 들어줄 것이었다면, 하나님은 당신에게 간구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더 기꺼이 응답해 주실 것인가! 이와 유사한 대조에 대해서는 마 15:26, 27 주석을 참조하라. 불의한 재판관에게 끈질기게 호소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 왔다면, 의로운 하나님에게 그러한 미덕을 나타낸다면 간과되거나 보상받지 못한 채 지나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하나님은 항상 실제적으로는 “속히” 역사하고 계시지만, 때때로 “그의 택한 자”에게 응답을 지체하시는 듯이 보일 수도 있다(참조 합 1:2). 그분은 “택하신 자”를 위한 당신의 선한 뜻을 이룰 군대(forces)를 가동시키는바, 이 군대는 그 결과가 분명하게 나타나기 오래 전에 가동될 것이다. 더욱이 하나님은 때때로 당신의 “택한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는 일을 지체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을 박해하는 자들에게 회개할 시간과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박해받는 자들뿐만 아니라 박해하는 자들도 사랑하시며, 그분의 “약속은…더딘 것이 아니”며 “아무도 멸망치 않”기를 “원하”신다(벧후 3:9). 더욱이 성품은 시련을 통하여 온전케 되며, 종종 하나님은 성품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의 간구에 응답하기를 지체할 수도 있다(참조 시대의 소망, 200; 실물교훈 175, 177,). 또한 지체됨은 우리의 필요에 대한 절실한 마음을 강화시키기에 유익한데, 이러한 절실한 마음이 없으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일할 수 없을 때가 종종 있다(참조 실물교훈, 152). 부당하게 고통받는 “택하신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태도와 그런 여건들 속에서 그들이 취해야 할 태도에 관하여는 벧전 2:20~24을 참조하라.
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말은 여기에 언급된 결론을 강조한다.
올 때에. 이것은, 이보다 약 6개월 전에 예수가 이미 간략하게 암시했던 사건인 재림에 관하여 처음으로 직접적인 언급을 한 내용 중 일부이다(참조 마 16:27). 이보다 약 1년 반 전에 말한 가라지의 비유는, “인자”가 알곡과 가라지를 분리하기 위해 천사들을 보내는 일에 대하여는 언급하지만(참조 마 24:31 주석), 이 땅으로 자기가 다시 올 것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는다(참조 마 13:40~43; 눅 17:22~30).
어떤 비평적인 주석가들은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는 이 말과, 그 앞에 나오는 비유 사이의 연관성을 깨닫지 못했다. 그래서 그들은 누가가 우연히 여기에 삽입한 이 말은 예수가 별도로 한 말이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런 관점을 가진 자들은 예수가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실 때는 곧 “인자가 올 때”(7, 8절)라는, 그의 오심과 관련된 다른 성경절들 가운데 분명하게 기록된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참조 마 16:27; 계 22:12). 예수가 재판관으로 앉을 때는 바로 그때이다(마 25:34~36; 롬 2:16; 딤후 4:1, 8; 벧전 4:5; 계 19:11).
믿음을 보겠느냐. 문자적으로는 “그가 믿음을 찾을 것인가?”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 상황들은, 악이 승리하고 하나님은 “택하신 자들”이 고통을 당하고 원수들 앞에서 넘어지도록 내버려두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참조 각 시대의 대쟁투, 630). 이 비유를 말한 지 몇 주일 후에, 예수는 재림의 징조에 대하여 말하면서, 제자들은 저희를 극도로 시험할(22절) “큰 환난”을 겪어야만 한다고 가르쳤다(마 24:21).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택하신 자”들은 “끝까지 견디”고 “구원을 얻”을 것이다(1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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